국토부, 선진 교통 문화 위해 무인 단속 실시. 2012-11-14 16:39:38

OECD 하위권인 도로교통안전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2016년까지 도로안전시설 개선 등에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약 9조원을 투자하고, 교차로 꼬리물기 등 3대 얌체 운전 행위에 대해서는 무인단속을 실시한다. 

국토해양부는 11월 14일 오전 청와대 충무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개최된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제30차 회의’에서 “교통 편의 및 안전제고 방안”을 행정안전부, 경찰청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하고 범정부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교통문화 및 행태개선을 위해 교통지체와 사고를 유발하는 교차로 꼬리물기, 끼어들기, 갓길 운행 등 3대 얌체운전행위에 대해 무인카메라 단속을 실시한다. 더불어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HID* 불법구조변경 등에 대해서도 자동차정기검사 때 점검을 강화 하고 계도를 실시한다. 

* HID(고강도방전램프)는 일반(할로겐) 전조등보다 최대 28배 밝아 불법설치시 맞은편 차량을 시야를 방해하여 사고유발 요인이 높음 

미국은 1.4명, 일본은 1.5명의 보행사고 비율인데 반해 한국은 4명으로 보행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주택가 생활도로, 중심상업지구 등 보행자 이동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제한속도 30km구간을 확대하고, 속도저감 시설(고원식 횡단보도 등) 및 횡단보도 조명시설 등 보행자 보호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 설치한다. 

교통사고에 취약한 어린이·고령자의 사고예방 활동도 한층 강화된다. 

어린이 통학안전 도우미 등 보행안전지도사업을 확대하여 통학로 사고를 집중 예방하고, 고속·시외버스를 이용하는 6세 미만 어린이에 대해 보호장구(카시트) 대여 의무화를 운수업계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추진한다. 

고령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경로당 등을 중심으로 야광지팡이· 야광조끼 등 고령자 안전용품을 제공하고, 야간통행법, 교통안전수칙 등 고령자 맞춤형 안전교육도 적극 실시한다. 


아울러, 2차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조끼, 불꽃신호기, LED삼각대 등 시인성 보완을 위한 안전용품도 보급한다. 



강남영 기자 < yamyam825@naver.com >





편집부 namh70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