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연용)은 11일(수) 오후 2시 30분 대회의실에서 초등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 지원을 위한 2014학년도 좋은 수업 나누기 동부 교과교육연구회 제2차 공동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 연수는 좋은 수업 나누기 동부 교과교육연구회가 준비한 ‘배움과 나눔 중심 좋은 수업 특강 시리즈’ 중 2번째 시간으로, 73명의 연구회원뿐만 아니라 동?서부 관내 초등교사 중 자발적으로 참여한 비회원들까지 포함하여 성황리에 이루어졌다.
청주교육대학교 조용훈 교수의 ‘수업 읽기와 보기-수업비평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이루어진 이번 공동 연수에서는 수업이 가지는 과학성과 예술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을 읽고 볼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다질 수 있었다.
또한, 수업 동영상을 보며 수업이 가지는 의미와 예술성을 직접 비평해 보는 실습도 함께 이루어졌다.
연수에 참여한 대전글꽃초 조하영 교사는 “그 동안 수업을 분석적인 방법으로 보고 논의하는데 익숙해 있었는데, 오늘 연수를 통해 수업현상이 가지는 의미와 가치, 수업의 예술성에 대해 좀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수업을 보는 또 하나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연수 참여 소감을 밝혔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이송옥 초등교육과장은 “ ‘배움과 나눔 중심 좋은 수업 특강 시리즈’는 교사의 내면을 세우는 수업 성찰과 좋은 수업에 대한 전문적 식견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앞으로도 배움과 나눔 중심 좋은 수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