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은 신속하고 정확한 인사자료 제공으로 교원 업무 경감을 실천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인사행정 실현을 위하여 지난 6월에 인사서류 전산화 작업에 착수하여 일부 프로그램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전국 최초로 개발한 프로그램은 현재 NEIS기반 ▲교원현원부 ▲교원현황표 ▲교원조직표 작성을 위한 것으로 9월 중 전면 실시할 예정이다.
따라서 그 동안 엑셀 프로그램으로 작업하여 전자문서로 제출하던 교원현황표, 교원조직표를 NEIS기반에서 작성하게 되면, 입력 및 절차 간소화로 학교에서는 교원의 업무 경감이 이루어지고, 교육청에서는‘오류의 최소화’‘검증 절차의 간소화’‘정확한 교원수급 현황 파악’을 기할 수 있게 된다.
경북교육청은 나이스 교원인사 시스템 기능 개선은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인사행정을 구현하기 위한 이영우 교육감의 선거 공약사항 으로서, 개발된 내용 외에도‘타·시도 전출 및 파견’‘승진 후보자 서류’‘교장·교감 자격연수 대상자 심사 서류’작성 등을 나이스 시스템을 통해 실현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9월 4일(목) 인사서류 전산화를 실시와 관련하여 지역교육청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