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연용)은 7일(화) 오후 3시 동부교육지원청에서 2014학년도 동부 교과교육연구회 국어과 공동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동부교육지원청에서는 2014학년도 교과교육연구회 중심 아젠다를 「수업을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 여기 다 모이다」로 설정하고, 교과중심 4개의 연구회(국어, 사회, 수학, 과학)와 정책중심 3개의 연구회(특수교육, 좋은수업나누기, 창의?인성)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연수는 국어교과연구회인 ‘수업동행, 국어다락(多樂)방 친구들’ 연구회 주최로 진행하였다.
‘수업동행, 국어다락(多樂)방 친구들’ 37명으로 구성된 국어과 연구회는 그동안 수업 동영상 촬영을 통한 자기 수업 들여다보기, 좋은 책 함께 읽기, 소모임 운영하기, 다 함께 만들어가는 수업 공개 하기 등을 실천해왔다.
이번 연수는 대전흥룡초등학교 이주진 교사의 ‘교육연극을 통한 신나는 국어수업 만들기’라는 특강으로 교육연극을 실제 수업에 적용해보는 사례 중심 연수를 진행하였으며,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이 직접 교과서 한 장면의 인물이 되어 상황에 몰입해 보기도 하였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김정태 초등교육과장은 “동부 초등 교과교육연구회 운영이 교원들의 자발적이고 활발한 연구 풍토를 조성하고, 수업 방법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보 교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를 계기로 교원의 교과교육 전문성을 신장시켜 교실 수업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