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윤형수)은 지난 5월 16일(금) 대전둔원초등학교를 시작으로 대전 서부 관내 15교(초9교, 중6교)에 대해 ‘학생창의과학교실’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학생창의과학교실’은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창의과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 제고 및 과학 친화적 기반을 조성하고, 학교 교육과정에서 부족한 실험·체험·탐구 중심의 창의과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과학의 생활화를 실현하며 창의적인 미래 인재육성을 위한 자녀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운영되었다.
주관 운영 기관은 한남대학교 산학협력단(한남대학교-프로메가 BT 교육연구원)이며, 지난 9월 26일(금)에 서부 관내 학부모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생창의과학교실 학부모리더십교실’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부모의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교육을 통한 과학문화 확산과 과학 인구의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해 온바 있다.
이 사업의 주요한 특징은 주로 소외지역학교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1학급(동아리반 등)의 학생들에게 3시간의 교육프로그램을 학교의 과학실 또는 특별실에서 진행하고, 찾아가는 과학실험실인 이동과학교실(Mobile Lab)을 운영해 왔는데 15교 중 마지막 대상 학교는 11월 26일(수)에 운영되는 대전신계중학교로 1일 운영 일정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