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청렴실천 민관협력 거버넌스 본격 가동! 2015-02-16 09:48:29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은 2월 13일 도교육청에서 교육현장의 비리를 근절하고 사회 전 분야로 청렴실천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한 청렴실천 거버넌스 협의회를 개최했다.


청렴실천 거버넌스 협의회는 과거 교육청 중심으로 추진해 왔던 반부패·청렴 시책 추진의 틀을 벗어나 민간단체의 참여와 협력을 통해 폭력없는 안전한 학교,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정착시키기 위해 조직된 민관 협력 협의체이다.


협의회는 지난해 교육가족 및 주민 대상의 청렴실천, 폭력없는 안전한 학교 연수회, 청렴실천 음악회, 안전보건공단과 함께 하는 하굣길 안전 귀가 캠페인, 교육시설 공사 현장 점검 등 왕성한 청렴 실천 운동을 전개했다.


그 결과 2014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청렴문화 확산 노력을 인정받아 경북교육청이 최우수등급을 받는데 큰 역할을 했으며, 올해에는 보다 탄력있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학교운영위원장연합회, 녹색어머니연합회, 포항YMCA, 안전지킴이운동본부, 경북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등 민간단체 대표들은 지난해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학교 폭력 예방 및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하기로 했다.


특히, 부패 취약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현장 점검을 통해 부패 유발 요인을 사전에 발굴·제거하자는데 뜻을 모았다.


정재원 감사관은 “이제 5년차인 민관협력 거버넌스의 순항으로 정부 3.0 실현과 행정의 불합리한 제도나 관행을 찾아 개선하고, 청렴 캠페인·학부모 청렴교육·청렴시책 홍보 등으로 교육의 투명성을 확보하여 대국민 신뢰도를 높이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수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