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은 4월 8일 도교육청에서 도내 64개 교과교육연구회 업무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학생 활동 중심(인성 교육 중심) 수업 강화 및 교수 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전년도에 비하여 대폭 달라진 2015년 교과교육연구회 운영 방향에 대한 설명과 도교육청에서 강조하고 있는 학생 활동 중심(인성 교육 중심)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2015학년도의 운영 계획 및 운영 방안 수립에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올해부터는 기존에 시행되었던 교육연구발표대회는 폐지되고, 교과교육연구회 기본 방향과 목적에 맞게 학생 활동 중심(인성 교육 중심)수업 역량 강화와 맞춤형 장학 활성화를 위한 공통과제와 전시·발표회, 교재 및 자료 개발 등 교과별 특성을 살린 1교과 1특색과제로 운영된다.
특히, 각 교과교육연구회의 특성을 살린 공통 및 특색과제 추진 시 일회적인 강의 중심의 연수 형태는 가급적 지양하고 수업발표, 토의·토론, 실습 등 참여식 연수를 권장하며 과제의 내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 활동중심(인성교육중심)수업 역량을 강화한다.
경북교육청 관계자는 “교과교육연구회가 교원의 자율적인 연구풍토를 조성하여 학생 활동 중심수업 역량 강화 및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히고, 각 교과교육연구회의 활동에 따라 행·재정적인 지원을 차별화할 것임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