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갑천초등학교는 2015년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Aspnet: UNESCO Associated Schools Project Network)에 신규가입이 승인되었다고 밝혔다.
유네스코학교는 유네스코의 이념을 앞장서서 실천하는 학교이며, 최근 국제사회의 핵심 교육 의제로 ‘평화롭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세계시민성(Global Citizenship) 함양’이 부각되고 있는 세계화 추세에 따라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Aspnet) 가입은 대전갑천초등학교 교육가족에게 세계와 소통하는 글로벌 가족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대전갑천초등학교(교장 장주숙)는 이번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가입을 통하여 우리 교육청의 교육 비전인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품격있는 세계시민 육성’을 위한 교육활동을 더욱 더 활발하게 추진하게 되었다.
현재 대전갑천초 학생들은 ‘지구촌 사랑 나눔’ 실천 교육활동으로 지구촌 희망편지쓰기대회, 벼룩시장 참여하기, 환경보호 봉사 활동 등 지구를 살리고 사랑을 나누는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세계문화체험부, 요리부 등의 운영으로 ‘세계문화체험으로 하나 되는 우리’ 프로그램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앞으로도 유네스코에 대해 바로 알고 세계문화유산 교육 프로그램이나 지구촌 나눔 실천 봉사활동 등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유네스코의 이념을 실천하는 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대전갑천초등학교 관계자는 “2015년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가입으로 국내외의 다른 유네스코 학교와 학습 및 활동에 대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바람직한 학교 모델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추고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세계평화에 기여하게 될 대전갑천초등학교 학생들의 미래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