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순창 ‘메르스 극복’에 힘 보탠다 2015-06-23 09:34:16

김승환 전라북도교육감은 22일 확대간부회의에서 “메르스 사태로 한 마을 전체가 봉쇄됐던 순창지역이 농산물 판로에도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도교육청 차원에서 순창지역 농산물 사주기 운동을 주도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지시했다.

김 교육감은 “지난주 순창에 있는 고2 학생이 메시지를 보내왔는데, 순창지역 농산물이 전혀 팔리지 않아 부모님은 물론 지역주민들이 모두 힘들어 한다는 내용이었다”고 전한 뒤, “의학적으로 메르스 바이러스와 농산물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데도 국민들의 막연한 공포심으로 인해 농산물 판로가 아예 막혀버렸다”고 안타까워했다.

김 교육감은 “우리가 순창 농산물 사기 운동을 추진한다고 해서 순창 경제에 당장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할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순창 농산물은 아무 이상이 없다, 걱정하지 마시라’는 뜻을 전하는 데는 일정 정도 효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를 위해 평일 오후 또는 휴일을 이용해 도교육청 앞 광장에 순창 농산물 직거래장터를 개설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할 것을 정책공보담당관에게 주문했다.

아울러 “만일 직거래장터가 열린다면 교육감인 저부터 순창 농산물 구매에 적극 참여겠다”는 뜻도 밝혔다.

김 교육감은 이어 경찰이 학교폭력 가해자와 피해자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대해 “우리 사회가 절대로 허용해서는 안될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김 교육감은 “경찰에서는 학교폭력전담경찰관이 수기로 하던 것을 데이터베이스화하는 것이라며, 열람 권한을 엄격하게 통제하겠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권력은 절대 통제당하지 않는 힘을 갖고 있다”면서 “학교폭력보다 죄질이 더 무거운 소년범의 기록도 수사, 재판, 군사상 필요에 의하지 않고는 누구도 들여다봐서는 안된다”고 설명했다.

김 교육감은 “요즘 사회를 정보사회 또는 정보화사회라고 부르는데, 정보사회에서는 국가권력이 빅데이터를 집적하려는 욕망이 커질 수 있다”면서 “학교폭력 데이터베이스화는 우리 아이들의 기본권을 침해할 수 있는 만큼 절대로 허용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정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