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부교육지원청, 2015학년도 특수학급 수업공개 및 협의회 실시 2015-07-08 09:39:14

대전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용) 특수학급 교사들은 공개수업을 참관하며 장애학생의 어휘력 신장 및 의사표현능력 향상 지도방법에 대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구별 특수학급 컨설팅 장학을 실시했다.

 

지구별 특수학급 컨설팅은 1학기 5회, 2학기 5회의 수업공개 및 협의회, 특수교육의 현안 문제 등을 중심으로 협의회가 이루어지며, 특히 저경력 교사 및 기간제 교사들은 평소 특수학급 운영 및 통합교육지원에 대해서 힘들었던 점이나 궁금했던 여러 사항들에 대해 문의하는 시간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고, 올해 시행되는 나이스 시스템에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는 방법과 운영에 대한 서로의 정보를 교환할 수 있었다.

 

또한, 지구별 특수학급 컨설팅은 5개의 지구별로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구별 협의회 및 수업공개를 통하여 특수학급 학생들의 개별 맞춤형 수업을 전개하고 교사들의 정보교환을 통한 특수교육 역량강화를 위하여 실시하고 있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은 앞으로 통합학급 담임교사와의 협력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장애학생들이 장애특성에 따른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제2지구 대전원앙초등학교 특수학급에서 국어교과의 흉내 내는 말을 활용하여 문장쓰기를 주제로 수업을 공개한 대전원앙초등학교 고영숙 교장은 “수업하는 우리 선생님들이 존경스럽고 위대하다는 것! 가르침은 인내를 바탕으로 자신의 행복을 넘어 아이의 행복과 부모의 행복으로 이어질 거라는 희망을 보았다”며 “보다 더 아이들을 이해하려는 선생님들의 진지한 협의회가 인상적이었으며 지구별 컨설팅장학을 통하여 특수교사로서 평생 교직의 길에 영양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일 기자 ktikti@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