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은 도내 학교 통학차량 운영 실태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통학차량의 효율적 관리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통학차량 관리 지침을 2015.9.1.부터 개정 시행한다.
주요 내용은 도내 통학차량 중 승차정원 대비 승차 인원이 적은 차량에 대하여는 매년 학교간 차량을 재배치하고, 공동운행을 활성화하여 통학차량을 효율적으로 관리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승차정원 대비 이용학생이 50% 미만인 통학차량은 우선적으로 재배치하며 시군간 관리전환도 적극 추진한다. 아울러, 통학차량 공동운행을 활성화하고자 공동운행 가능 구역과 중심학교를 설정하는 등 지방교육재정 악화에 대비해 통학차량 임차비의 효율적 집행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또한, 안전한 통학버스 운행을 위하여 어린이 통학차량 안전수칙 매뉴얼을 제작 보급하였으며, 동 매뉴얼에는 운영자·운전원·동승보호자(안전도우미, 지도교사 등)·학부모가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을 안전수칙이 포함되어 있다. 더불어, 통학차량 사고 발생시 조치 사항을 상세히 규정하는 등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을 더욱 강화하였다.
도교육청 관계자는“개정된 통학차량 관리 지침을 기반으로 하여 통학차량의 효율적 관리 및 교육재정 합리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통학차량 안전 사고예방을 위하여 정기적인 교육과 홍보를 통하여 사고없는 안전한 통학버스 운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