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5~6학년용 수시평가 문항 자료집 보급 2015-09-09 16:00:59



 -경남교육청 개발 전 초등학교 보급



경남교육청(박종훈 교육감)은 초등학생들의 학습과 성장을 돕는 5~6학년용 과정중심 수시평가 문항 자료집을 개발해 전 초등학교에 보급했다.


도교육청은 지난 6월 공모를 통해 선정된 10개 교과 평가문항 개발팀은 2009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중심 평가문항 개발을 위해 지난 3개월 동안 심도 깊은 연구 활동을 펼쳐왔으며 활용도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 및 학교 특색에 맞게 재구성되어 현장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또 개발한 평가문항 자료집은 서술형 평가 문항 제작을 위한 현장교사들의 업무 경감은 물론 경남교육청이 추구하는 평가방법 개선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남교육청은 배움이 즐거운 학교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식 중심, 획일적 서열화 중심의 평가에서 탈피해 미래 핵심역량인 창의·자율·융통성·협업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평가로의 방향 전환이 필요했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과정중심 수시평가로의 전환을 비롯해 ▲서술·논술형 평가문항 확대 ▲학습과정으로서의 평가 강화를 위한 수행평가 질 제고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정의적 영역 평가 강화 ▲학부모가 쉽게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는 평가 통지 방법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다.


경남교육청은 과정중심 수시평가의 현장 안착을 도모하고 교원들의 평가 전문성 신장을 지원하기 위해 평가방법 개선 연수 및 컨설팅을 전 초등학교 평가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한편 교육지원청 및 단위 학교는 변화된 평가방법에 대한 교원과 학부모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연수 및 홍보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경남교육청 관계자는 “교육평가 체제나 방법이 학교교육활동의 내용과 질을 좌우하는 우리나라의 독특한 교육현실에 비추어 볼 때 도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과정중심 수시평가로의 전환은 교육 현장의 혁신을 실제적으로 주도하는 주춧돌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끝>


○문  의: 초등교육과 초등장학담당 장학사 강정(268-1115)





이병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