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신근)은 지난 19일(토) 오전 미추홀 전통음식문화연구원에서 남부 관내 초등학교 학부모와 자녀 60명을 대상으로 자녀와 함께하는 학부모교육 “전통떡 만들기 체험교실”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우리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송편을 직접 만들어 보며 우리나라 전통음식의 우수성에 대해 이해하고 부모 자녀 간 소통하는 시간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실시되었다.
특히 호박과 매화 등 천연재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색상과 맛을 내는 호박송편과 매화송편을 실습하여 관심을 끌었으며, 재료 준비부터 먹기까지 정성이 담긴 우리나라 음식의 특성을 이해하고 바른 먹거리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송편을 만드는 과정에서 자녀와 대화하며 자연스럽게 소통이 되는 것을 느꼈다. 앞으로 건강한 음식을 함께 만들며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으로 키워 가겠다.”며 소감을 나타냈다.
인천남부교육지원청 공애순 복지재정과장은 “단순히 밥을 같이 먹으며 대화하는 것만이 밥상머리교육이 아니라, 함께 음식을 준비하며 상을 차리는 과정에서 부모 자녀 간 더욱 긴밀한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다. 앞으로 자녀 인성지도에 도움이 되고 부모 자녀 간 더욱 소통해 나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다양한 학부모교육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