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Wee센터, 다면적 인성검사(MMPI) 연수 실시 2015-12-23 16:24:19

- 학생들의 적응수준 및 심리적 문제 이해를 통해 효과적인 상담지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이청연)은 인천광역시교육청 중회의실에서 관내 Wee센터 및 고등학교 전문상담교사(사) 81명을 대상으로 전문상담교사(사) 분야별 심화 연수 중 하나인 다면적 인성검사(MMPI-2/MMPI-A)워크샵을 12월 21일(월)부터 22(화)까지 16시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다면적인성검사(MMPI-2/MMPI-A)란 대상자의 적응수준 및 심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상담전략을 수립하는데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표준화된 자기보고식 심리검사이다. 
양재원 교수(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조교수, 임상심리전문가)를 초빙하여 진행된 본 연수는 ‘다면적인성검사(MMPI-2/MMPI-A) 워크샵’이라는 주제로 다면적 인성검사의 개발과정, 실시 및 채점방법, 각 척도의 이해 및 해석방법 등 검사의 전반적인 부분을 학습하고, 학교 현장에서 볼 수 있는 실제사례를 살펴보며 분석하고 실습할 수 있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연수에 참석한 교사들은 “학교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심리검사 도구를 학습하게 되어 좋았다.”, “상담 시 학생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이고 상담진행에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 학교 현장에서 볼 수 있는 사례를 통해 실제 적용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소감을 전했다.
시교육청 학교안전교육과 고학재 과장은 “ 본 연수는 학생들의 적응 및 심리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통해 상담교사(사)의 전문성 강화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학교현장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보다 효과적인 상담을 진행하는 것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학생을 돕는데 활용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전했다.  
강의를 주관한 인천광역시교육청Wee센터는 2015년에 이어 2016년에도 전문상담교사(사)의 전문성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주제의 연수 계획하고 진행할 예정이다. 




한정석 기자 namh70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