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에는 과학을 더욱 가까이 느껴 보세요! 2016-09-09 11:51:22

【 김 서현 기자 / 동아교육신문 】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정용하)에서는 99() 1830분부터 2030분까지 합동강의실(5)과 소강당(2)에서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는 금요일에 과학터치강연을 진행한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광역시, 대덕넷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로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일선학교의 교사들이 참여하여 재미있고 흥미있는 과학 관련 주제를 간단한 실험 등을 통해 알아보는 도입강연으로 합동강의실(5)에서 진행된다. 이번 주에는 나만의 무한반사 상자 만들기!’로 대전동문초등학교 박상희 교사가 진행한다. 이 시간에는 거울을 이용하여 빛의 직진과 반사 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이로 인해 일어나는 우리 눈의 착시 현상과 연관지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본강연으로 식물은 어떻게 자라나? 새로이 밝혀지는 사실들’(숙명여자대학교 천충일)이라는 주제로 소강당(2)에서 진행된다. 본강연에서는 공기 중의 산소, 음식을 통해 얻는 에너지, 많은 식물유래 유용화합물들을 돌아보면서 식물에 대해 공부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 식물의 여러 가지 기능(보는 기능, 냄새 맡는 기능 등)에 대해 강연한다.

   

 한편,금요일에 과학터치는 2007년부터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연구 성과를 국민들에게 되돌려주기 위해서 연구과제 책임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과학지식 나눔의 장이다.

   




동아교육신문 / 김 서현 기자 / donga70ks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