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 유동 기자 / 동아교육신문 】 인천부평도서관(관장 김영란) 종합자료실에서는 인천시 관내 청소년들을 위한 「2017년 겨울방학 청소년 자원봉사교실」프로그램을 1월 7일,17일 2회에 걸쳐 진행하여 성황리에 마쳤다.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활동에 선행되어야 할 적절한 소양교육을 실시하여 자원봉사활동의 참된 의의와 가치를 이해시킴으로써 자원봉사 활동 참여를 유도하였으며, 방학 중 건전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자원봉사 교육 지도를 통해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도서관과 친밀해지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번 자원봉사교실에는 석천중학교, 부평고등학교 등 28개 학교에서 83명의 청소년이 참여 하였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자원봉사의 의미찾기’,‘도서관 이용법과 자원봉사 방법’에 대해 익혔다. 또한 배운 내용을 토대로 도서관에서의 봉사활동 실습을 직접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교육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수업 내용이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자원봉사교실에 참여할 의향을 밝혔다.
한편, 방학기간마다 진행되는 청소년 자원봉사교실은 청소년들에게 도서관과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기회를 만들고, 도서관과 학교 및 지역사회를 유기적 학습 공동체로 만들어 상호관계를 도모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평도서관은 앞으로도 방학기간을 이용한 청소년 자원봉사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