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정석 기자 / 동아교육신문】 경북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은 4월 17일 경북교육청 대강당에서 장학재단 등 공익법인 임?직원과 교육지원청 담당자 등 140여 명을 대상으로 공익법인 세무/회계,주요 실무에 관한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대구지방국세청 공익법인 업무 담당자와 외부 전문 공인회계사를 초빙하여 세무, 결산서 작성 등 회계 안내 등 공익법인 운영자의 실무능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직무 능력 향상을 통해 투명한 공익 법인의 운영과 장학사업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마련된 것이다.
또한, 공익법인 설립허가 기준, 재산관리, 사업관리 등 공익법인의 각종 업무에 관한 절차, 서식 및 방법 등에 대하여 안내하는 주요 실무에 관한 교육도 병행 실시했다.
경북에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거나 연구자들의 학술연구를 지원하고 장려하는 등 다양한 목적사업을 수행하는 171개의 공익법인이 있으며, 이들 법인은 국가의 지원이 미치기 어려운 영역에서 사회공익 향상을 위하여 중요하고 의미 있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신정숙 과학직업과장은 “이번 직무연수가 공익법인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 공익법인 담당자들의 업무 추진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법인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수를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