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 유동 기자 / 동아교육신문 】 인천광역시교육청이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학교운영위원 1,200여명을 대상으로 주제별 심화 연수를 진행 중이다.
이번 연수는 2기로 나눠 총 4회 진행하며 학교운영위원회의 이해, 학교급식, 학교회계 예·결산 및 학교발전기금, 현장체험학습, 학칙 제·정 및 교육과정 등 학교운영위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하였다.
특히 학교운영위원이 어려워했던 학교회계 예·결산, 교육과정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례 및 심의 시 유의사항을 설명하여 참석한 학교운영위원들의 연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학교운영위원회 주제별 심화 연수’는 올해 처음으로 기획되었으며 학교운영위원으로서 심의 시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주제를 다양화 하였고, 남부·북부·동부 지역의 운영위원은 시교육청에서, 서부 및 강화 지역의 학교운영위원은 서부교육지원청으로 장소를 이원화하여 수요자의 입장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김성기 교육국장은 인사말을 통해“학교운영위원회는 학생·학부모·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나 의견을 학교운영에 반영하는 역할을 수행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학교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고 소통과 공감의 학교문화를 구축하는 건전한 견제와 협력의 역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인천시교육청은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이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교와 원활히 소통하여 교육공동체 모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