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 유동 기자 / 동아교육신문 】 인천 중앙도서관에서는 여름방학을 맞이하는 남동구 관내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7년 7월 31일(월)부터 8월 4일(금)까지 5일간 여름독서교실을 운영한다.
독서교실은 어려서부터 독서의 즐거움과 도서관 이용 습관을 길러주기 위하여 해마다 여름·겨울방학에 진행하는 어린이 독서교육 프로그램으로, 이번 여름독서교실에서는「꿈을 따는 책 읽기」라는 주제를 가지고 책과 강의를 통해 나 자신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나의 가치에 대해 고민해 보는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말로 표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시간들로 마련된다.
참가학생들은 독서교실의 주제와 관련된 도서는 물론 도서관에 있는 다양한 주제의 책들을 두루 읽으면서 효율적인 도서관 이용법도 알아 볼 수 있다. 또한 독서감상문 쓰기를 배우면서 읽고 표현하는 방법, 원고지 작성법 등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다채로운 수업이 준비되어 있다.
「나의 꿈을 찾아가는 글쓰기」,「나에게는 어떤 가치가 중요할까」등 책을 읽으며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직업들이 있는 지, 나의 적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할 수 있는 지 토론하며 발표하는 시간과, 이야기의 내용과 본질을 파악하여 다른 형태의 글로 편집해 표현하는 「빛 그림 이야기 만들기」,「내가 만드는 옛이야기」등 다양한 독후 활동으로 책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스피치 능력과 사고력 신장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여름 독서교실 참가신청은 7월 3일(월)부터 6일(목)까지 관내 학교장 추천접수이며, 접수가 미달된 부분에 한해 7일(금)부터 9일(일)까지 개별 선착순 신청으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