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그림 기자 / 동아교육신문 】 인천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전광용)은 2017년 11월 25일(토요일) 인천상정중학교에서 관내 중학교 학생 대표(학교별 2명)로 구성된 북부학생자치동아리(논스탑) 회원을 42명을 대상으로 ‘Power 리더십 캠프’를 운영하였다.
1부는 동암중학교 조일육 선생님이 ‘논스탑에 대해서 말하다’란 주제로 해리슨 오웬이 창안한 오픈스페이스테크놀러지(Open Space Technology) 회의기법으로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자기주도형 열린토론방법을 실습을 통해 배우면서 한 해 동안의 활동을 평가하면서 2018학년도에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였다.
2부는 상정중학교 이호숙 선생님의 지도로 ‘에코백 만들기’ 노작활동을 하였다. 학생들은 학교 내에서, 학교 밖에서의 다양한 소통을 꿈꾸며 에코백에 창의적으로 문양을 직접 디자인하였다.
북부교육지원청은 2017학년도 3월초 관내 모든 중학교의 학교별 대표 학생인 학생회장과 부회장으로 구성한 학생자치동아리 ‘논스탑’을 결성하였다. 학생자치 교사동아리 ‘함비’ 선생님들의 지원으로 3월부터 총 5회에 걸쳐 리더십캠프 및 토론회를 운영하였다. 또한, 거점학교(동암중학교, 구산중학교)를 중심으로 21개 중학교를 2개의 지구로 나누어 학생자치역량을 키워왔다.
본 리더십캠프에 참여한 최민지(부평여자중학교) 학생은 “논스탑에서 배운 것을 학교에 가서 이용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고, 논스탑 회원끼리 서로 협력하면서 재미있었습니다.”, 이현진(부평중학교) 학생은 “이런 자리가 있다는 것이 너무 흥미롭고 신나는 기회였습니다.”라고 일 년간의 활동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