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그림 기자 / 동아교육신문】인천광역시교육연수원(원장 박정희)은 1월 9(화)부터 1월 12(금)까지 중등교사 50여명을 대상으로 2018년 단위학교 교무ㆍ학생 업무의 효율적 추진을 지원하고자 ‘학교 교육력을 높이는 교무ㆍ학생 실무 이해 ’ 직무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교무ㆍ학생 업무를 추진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현장 실무 중심의 현장 적응성이 높은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현장 적용도를 강화하기 위해 중ㆍ고 분반으로 운영하였다.
연수 주요 내용은 법령과 사례로 본 주요 교육활동 법령의 이해를 통하여 최근 학교에서 법령 해석과 실무 적용에 대한 교육적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고, 단위학교 교육과정을 직접 편성해 보는 실습을 통하여 학교 수준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편성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이외에도 사례로 알아보는 감사 실제, 교무부장 업무의 실제, 달라진 생활교육패러다임의 이해 등 현장실무 능력을 실질적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이번 연수에 참여하였던 000교사는 “ 이번 연수는 교무ㆍ학생 부장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현장 적용도 높은 교육이었으며, 교육과정 설계에서 실무자가 가지는 가치관, 철학의 중요성을 느끼게 해준 매우 유익하고 반드시 필요했다.” 고 만족스러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