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정석 기자 / 동아교육신문 】 경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12월 14일 경남교육연수원 종합강의실에서 교사, 학부모 등 150여명을 대상으로“현장교사와 함께하는 역사교육 토론회”를 개최했다.
교육부는 2017년 3월 중.고등학교에 적용할 국정 역사교과서를 집필함에 있어 한국사학계, 역사교육학계 및 전문가와의 숙의와 합의의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치지 않은 채 비공개로 추진하였고, 현장 적용 4개월을 앞둔 11월 28일에서야 현장검토본을 공개하는 등 교육계에 많은 논란을 야기 시키고 있다.
특히, 최근 한국갤럽의 여론 조사에 따르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찬성 17%, 반대 67%로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국민여론과 국정 역사교과서의 문제점에 대해, 경남도교육청은 지난 11월 28일 ‘역사교육 공동체와의 간담회’에서 충분한 논의를 했으며, 그 자리에서 이번 토론회 추진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경남도교육청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역사교육은 다문화 글로벌시대를 살아갈 우리 청소년들에게 역사적 사고력, 역사적 상상력 및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주어 균형 잡힌 역사의식과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주어야 하며, 현장 교사에게 역사교육의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이라고 밝혔다.
토론회는 2007개정교육과정의 ‘한국근현대사’교과서 주 저자인 김한종교수(한국교원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파동과 역사교육의 방향”을 주제 발제를 했고 ▲남재우교수(창원대)는 학계의 관점에서, ▲김정현회장(경남역사교사모임)는 역사교사모임의 관점에서, ▲김미선지부장(참교육학부모회 경남지부)은 학부모회 관점에서, ▲신진균교사(옥종고등학교)는 현장교사의 관점에서, ▲ 김은숙(시민)은 시민(학부모)의 관점에서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해 토론했다.
김한종교수는 국정교과서의 문제점으로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교과서 내용과는 관련 없이 그 자체가 문제이며, ▲국가의 국정과 검정제를 통한 교과서 통제가 문제이며, ▲교과서 발행제도에 대한 전면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현장검토본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하여 ▲친일?독재의 치적은 늘리고 비판은 적게 다루며, ▲학습부담 경감이 아닌 압축 서술이며, ▲학생의 역사적 사고력을 이끌어 내지 못하며, ▲중.고등학교 교과서가 거의 동일한 문장서술로 학습발달에 따른 계열화를 보기 어렵고, ▲사실 관계 오류가 많고, ▲최근 학설이 반영되지 않고 특정학자의 학설을 서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박종훈교육감은“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갈 청소년에게 국가가 강요하는 획일적인 역사관으로는 세계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창의력은 다원성의 존중과 발산적 사고에서 싹트는 것인데, 국정화는 수렴적 사고를 강제하는 것으로 시대에 역행하는 정책이기 때문에 국정 역사교과서의 현장 적용을 강력히 저지하는 것이 학생, 학부모 및 국민이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