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동 기자/ 동아교육신문】 인천교육연수원(원장 이혜경)은 2018년 2월부터 11월까지 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 현장 요구에 발 맞춰 「2018년 중등 맞춤형 직무연수」를 지원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연수는 미래교육에 필요한 교원의 전문적 역량 강화,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직 문화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과정 재구성,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 생활 및 인성교육, 학생·학부모 상담, 진로교육 등 다양한 주제로 총 27개 팀이 선정되어 학교현장에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중등 단위학교/학년, 전문적학습공동체, 교과연구회 등이 희망하는 연수 주제와 강사, 자체 개발한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연간 16시간 이상을 강의 · 토의토론 · 실습 · 워크숍 · 체험활동 등의 다양한 참여형 방법으로 운영하게 되며 교육 현장의 요구와 수요를 적극 반영하고 지원함으로써 교원들의 자발적인 역량 강화가 이루어지는 효과가 크다.
한편, 배움중심수업컨설턴트 양성과정을 주제로 본 연수를 운영하고 있는 인천석남중학교 교사 OO은 “교육현장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비하고 교원들이 더불어, 스스로 배움을 실천하며 연구할 수 있는 맞춤형 연수를 기획해 주어 감사하다. 주말까지 선생님들의 연수 참여 열기가 뜨겁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