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동 기자/ 동아교육신문】 인천교육연수원(원장 이혜경)이 지난 26일부터 27일까지 양일간 신규 초·중등 학교장 80명을 대상으로 학교회계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교육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신규 발령 교장선생님만을 대상으로 수요자 맞춤형의 연수 진행으로, 초임 교장선생님의 교육과정 기획 운영 전문역량에 회계와 예산에 대한 적법한 운영 역량을 함양함으로써 안정적 학교경영의 바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연수는 학교회계, 계약의 절차와 유의점, 학교시설물 관리 등 학교 책임경영자가 꼭 알아야 할 내용으로 구성하여, 관련 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갖고 있는 강사진을 활용하여 현장 적용도를 높여주고 있다. 특히 학교 회계 사례 나눔을 위한 분임활동으로 각각의 학교 경영 사례 및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학교 경영을 위한 집단지성을 발휘하는 시간을 마련해 큰 도움이 되었다는 평이다.
한편, 이번 연수에 참가한 한 교장은 “학교회계 분야는 관계 법령이나 지침 등 알아야 할 것이 많아 업무 처리에 어려움도 많았는데, 이번 연수에서 학교회계나 계약 등 학교장에게 꼭 필요한 내용과 구체적인 사례까지 알게 되어 큰 도움이 됐다”며 “다음 심화연수에도 꼭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