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수형 기자 / 동아교육신문] 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8월 29일(수) 14:00,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서 학생평가 신뢰성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한 학생평가 담당 교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생평가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단위학교의 학생평가 보안 관리를 강화하고, 반복되는 민원에 대한 공유를 통해 학업성적관리의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학생평가 정기고사 관련 보안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출제-인쇄-시행-채점 등 일련의 평가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상되는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고 예방하는데 중점을 두고 실시되었다.
교육부 여인경 교육연구사가 ‘학생평가 정책의 이해’라는 주제로 강의했으며, 최근 강조되고 있는 과정중심 평가의 정책 추진 방향과 과정중심 평가가 학교 현장에 안착하기 위하여 교원의 평가 전문성 신장을 강조했다.
한편, 대전교육청 이해용 중등교육과장은 “최근 타시도 모 고교에서 시험지 유출로 평가 관리의 신뢰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평가 보안 관리 강화를 중심으로 학업성적관리 전반에 대한 단위학교의 노력과 평가 관리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인 만큼, 이번 연수를 계기로 평가 관리에 모든 교원이 책임감과 중요성을 가지고 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