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교육과정설명회 온라인 진행장면
[오 상진 기자 / 동아뉴스]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25일 교육과정 업무 담당 교사 및 초등 교육과정 담당 교육전문직원을 대상으로 2021학년도 경상북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30일(월)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2021학년도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교사가 자율적이고 탄력적인 학교 및 교사수준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갖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매년 1월 방학 중에 실시하던 설명회를 올해는 초등 수업나눔 온라인축제와 연계하고 교사수준 교육과정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학교수준 교육과정 수립과 준비를 위해 앞당겨 실시했다.
이번 설명회는 ‘학생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으로 나아가기 위해 경상북도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고,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중요성과 교사와 아이들의 삶을 담은 교사수준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자리가 됐다.
초등교육과정 담당 장학관의 2021학년도 경북 초등학교 학생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의 전략과 9대 과제를 설명하고, 담당 장학사가 학교수준 교육과정 수립 절차와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범교과 주제 학습 운영 방안에 대한 주요 계획을 소개했다.
아울러 수업나누리 및 경북교육청 공식 유튜브인 ‘맛쿨멋쿨TV’에 동영상 및 자료를 탑재해 설명회에 참석하지 못한 교원과 관심 있는 교원에게 교육과정 계획 수립 자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경북교육청은 학생의 수준과 능력을 고려해 교사의 철학과 학생의 삶을 담은 교사수준 교육과정을 실현할 수 있도록 연수와 컨설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삶과 연계된 배움을 실현하고 역량 중심의 미래교육을 대비하고자 한다.
한편, 이양균 유초등교육과장은 “학생 참여형 수업 전개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을 반영한 학교, 교사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해 미래교육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많은 학교에서 교원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존중하는 교사수준 교육과정이 실현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