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미래학교 연수기획단과 함께하는 school 퍼실리테이션 2021-04-19 05:38:48

     사진= 지난 10일 화백관에서 경기도 조현초등학교 권재우 선생님을 강사로 '학급을 넘어 학년과 학교의 자치'라는 주제로 경북미래학교 연수기획단 역량강화 실행연수를 했다

  

    [윤 광수 기자 / 동아교육신문]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경북형 혁신학교인 경북미래학교가 교원업무 경감과 변화 지향적 학교문화를 기반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고 지난 15일(목) 밝혔다.

  

   경북미래학교는 민주적 학교 문화 속에서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고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기르는 경북형 혁신학교이다. 

    

 지난 2월말 경북미래학교와 예비미래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학교 변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365명의 응답자 중 31%의 교사가 ‘민주적 의사결정 분위기 조성’이라고 응답했다.

 

 학교 변화의 첫 출발점이 바로 소통과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한 학교 문화 조성임을 확인할 수 있다.

 

 경북교육청은 변화를 희망하지만 시작을 망설이는 경북예비미래학교의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경북미래학교 연수기획단’을 운영하고 있다. 

 

 경북미래학교 연수기획단은 학교 현장에서 혁신을 실천하고 있는 교사 및 교육전문직 28명으로 구성돼 지속적인 연수와 워크숍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경북미래학교 연수기획단은 지난 10일 화백관에서 ‘학급을 넘어 학년과 학교의 자치’를 꿈꾸는 경기도 조현초등학교 권재우 선생님을 강사로 역량 강화 실행연수를 개최했다.

 

 또한 오는 16일 정책기획관이 주관하는 ‘민주적 회의 문화를 위한 매뉴얼 제작’을 위해 화상 회의를 한다.


 향후 경북교육청은 학교 현장에서 원하는 주제를 신청받아 연수기획단이 학교로 찾아가는 경북미래학교 워크숍을 스쿨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활용해 진행할 예정이다. 

 

 워크숍을 통해 경북미래학교 및 예비미래학교 구성원들은 민주적 회의 문화 조성과 함께 경북미래학교의 이해를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교육동동체의 자발적 성장과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한편,  박종활 정책기획관은 “경북미래학교 연수기획단이 경북미래학교의 고민과 수요를 반영한 현장 맞춤형 연수를 지원해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동아교육신문 윤 광수 기자 /donga707@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