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 감사관은 감사 내실화로 클린 경북 교육 실현을 위해 언론사 출입기자들을 초청, 2012 주요 업무 성과와 2013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설명하기 위한 교육정책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경북교육청 감사관실은 청렴도 향상 및 부패방지업무, 국정감사, 주요시책 사업이나 계약업무 등과 관련한 일상감사, 복무감찰 및 의회행정사무감사, 취약기관 특별관리 및 사이버 감사 운영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올해 자체감사의 5대 중점 추진과제로 예방 및 생산적 감사 지향, 반부패?청렴문화 정착, 창의성 기반의 감사정책 도입, 감사공무원의 융합 역량 개발, 첨단 사이버 감사 시스템 구축으로 선정하였다.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주요 시책으로는 청렴-힐링제 도입으로 부정부패 잔존의식 치유, 수감자와 감사관 모두 만족하는 윈윈 컨설팅 감사 강화, 전입 공무원의 멘토?멘티제 운영, 교육정보 통계시스템(EDS)을 이용한 사이버 감사 활성화로 명품! 경북교육 실현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정책설명회에서 박선용 감사관은 업무연계를 통해 체계적으로 감사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난 2년간 공모 감사담당관 1기에는 혁신마인드, 열정, 조직관리 능력으로 자체감사의 기반 구축과 체제 정비 등에 역점을 두고 감사 방향을 운영하였으며, 향후 2년의 공모 감사담당관 2기에는 이러한 기반 위에 수요자 만족 감사, 선진 감사기법 개발 등 실질적인 감사의 질 향상에 노력할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특히 감사활동을 통해 교직원들이 열정으로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우수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행복한 경북 교육을 실현하는데 감사 중점을 둘 계획이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비리 척결, 투명하고 공정한 감사행정으로 청렴도,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임을 강조하였다.
한정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