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 역량을 키워가는 학생자치, 함께 해요. 2022-09-26 00:45:01

    사진= 학생의회 개최진행장면(대전광역시교육청 제공)


  [한 수형 기자 / 동아교육신문]            대전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임민수)은 22일(목), 유성초등학교 학생 의사당에서 대전상대초등학교 주관으로 서부 관내 초등학교(78교) 학생 대표가 모여 학생 의견 수렴과 지역별 소통을 이끌어내는‘2022학년도 제3회 서부 초등학교 학생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학생의회는 2020학년도부터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운영 방식(줌-Zoom활용)의 원격의회로 학생자치활동을 지원하였으며, 이번에 개최된 제 3회 학생의회는 2년 만에 처음 실시하는 대면 운영 방식의 학생의회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번 대전서부 초등학생의회(의장 대전상대초 6학년 김시은)는 의회 시작 전각 학교별로 제출한 여러 발의안 중‘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자, 바른 학습 습관을 기르자.’를 우수발의안으로 선정하고, 선정 발의안에 대한 규칙 제정 및 의결 과정을 통해 실천 방안들을 서로 토의하였다. 


직접 의장에게 발언권을 얻고, 대전서부 초등학생의회 의원이자 학교 대표로 각자가 생각하는 방안을 발표하며 찬성과 반대로 의사를 표현하는 의결 과정을 통해 민주 시민성 신장과 공동체 문제 해결의 참여 경험을 얻을 수 있었다.

    

 한편, 대전서부교육지원청 안효팔 유초등교육과장은 “공동체 의식 확립을 위한 민주시민역량 함양과 소통과 공감의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참여 중심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해 학생의회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동아교육신문 한 수형 기자 / susu0417@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