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최초 ! 적정규모학교지원 기금 설치 2013-02-05 14:52:06

경상북도교육청은 농어촌 지역에 통폐합 되는 학교에 대해 획기적으로 지원하기로 하고 전국 최초로 적정규모학교육성 지원기금을 설치, 농어촌 지역 주민 스스로 학교 통폐합을 할 경우 정부 재정 지원금을 전액 지원하여 학생과 지역민의 교육복지 향상을 위해 장기·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경북교육청은 적정규모학교 육성지원기금 조례를 제정하기로 하고 5일 입법예고했다.

 

열악한 교육 여건으로 다양한 교육의 선택 기회 등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교당 초등 30, ·100)의 지원금을 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양질의 맞춤형 교육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북교육청은 작은 학교 가꾸기 사업」 「기숙형 공립 고등학교 운영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나 경북도 내 전체 학교의 절반에 가까운 45.6%465개교가 100명 이하의 소규모 학교이고 20명 이하는 112개교로 향후에도 학생 수가 계속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어, 교육 여건 문제로 주민이 도시로 이주하는 것을 예방하고 향후 농어촌 지역으로 찾아오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고심책으로 이번 회기적 지원 정책을 추진하게 되었다.

 

도교육청이 추진하는 적정규모학교지원기금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학부모의 자발적 동의에 의해 통합된 지역의 중심학교, 폐교지역의 현재 재학생, 앞으로 입학할 학생까지 계속 기금의 혜택을 받게 된다.

 

특히 지역문화의 구심체 역할을 해온 학교의 폐교로 인한 지역민의 상실감 해소를 위해 통폐합 학교 지역과 주민의 교육복지에도 기금이 사용된다.

 

또한 기금이 지원되면 영어전용교실 등을 포함한 교과별 교실, 도서관, 체육관, 기숙사 등을 갖춘 최신식 교육시설을 갖추도록 지원하고, 기숙사비를 포함한 학생들의 교육비 전액을 지원한다. 기숙사는 전문 사감과 상담교사가 상시 배치되어 학생지도와 상담을 하게 되고, 지역 특색에 맞는 특기적성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사교육비 부담을 완전 해소하며, 다양한 직업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을 초청하는 특강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진로에 대한 구체적 목표를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기금 설치를 위한 조례안 입법예고를 통해 주민여론을 수렴한 후 3월에 열리는 도의회에 상정하여 이르면 올 상반기 중 기금을 설치?운용할 예정이다.

 

한정석 기자




본사 donga70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