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광수 기자 / 동아교육신문] 경북교육청(임종식 교육감)은 사립학교 신규 사무직원 역량강화를 위해 사립학교회계 교육 동영상을 제작·배포한다고 26일(목) 밝혔다.
공립학교 지방공무원은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에서 개설하는 신규임용 예정자 과정을 통해 임용 전 학교회계에 관한 기초적인 교육을 받게되지만, 사립학교 사무직원은 학교법인이 인력을 채용·관리하고 있어 신규 채용자에 대한 교육과정이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사립학교회계는 공립학교회계의 많은 내용을 준용하지만 재정결함보조금 등 사립학교만의 특수한 사항이 있어 공립학교 교육자료만으로는 이해에 한계가 존재한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사립학교 신규 사무직원의 빠른 업무 이해와 업무처리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사립학교회계 교육 동영상을 제작했다.
교육 동영상은 △지출의 단계 △학교기본운영비 △목적사업비 △재정결함보조금(1) △재정결함보조금(2) △예산의 종류(1) △예산의 종류(2) 7개 과정으로 구성했다.
특히 예산·회계용어를 처음 접하는 신규 사무직원이 주요 교육 대상인 점을 감안해 내용을 쉽게 풀어서 설명했으며, 실무의 전체적인 흐름과 원리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고 몰입도를 제고하기 위해 실제로 수업을 받는 것처럼 강의형으로 제작했다.
또한 교육동영상은 경북교육청 공식 유튜브 채널인‘맛쿨멋쿨TV’에 탑재해 누구나 쉽게 시청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임종식 교육감은 “신규 사무직원의 예산·회계에 관한 이해도를 높이고, 업무처리 과정에서의 시행착오 등 낭비적 요인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교육 동영상이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