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도서관, 독서교육 중심의 학교도서관 지원 사업 운영 2024-03-10 01:01:07

사진=교육도서관의 꿈의 책버스 내 학생들(충북교육청 제공)


[김 진환 기자 / 동아교육신문]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관장 이종수)은 지난 7일(목), <마음 근육과 삶의 지혜를 키우는 독서·인문소양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3월부터 도내 유·초·중·고등학교 272교를 대상으로 다양한 학교도서관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도서관이 운영하는 '학교도서관 지원 사업'으로는 ▲ 책을 깊이 읽으며 함께 성장하는 <같이(가치)책 읽기>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는 <찾아가는 작가강연> ▲책을 통해 꿈을 키우는 <꿈의 책버스> ▲책과 놀이를 결합하여 흥미를 유발하는 <도서관 나들이>등이 있다. 


먼저, <같이(가치)책 읽기>는 청주지역 초·중·고 36교를 대상으로 책꾸러미와 함께 독후활동자료, 원화, 작가 강연, 독서 토론을 지원하여 학생들이 통합 독서 활동을 경험하고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며, <찾아가는 작가 강연>은 도내 초·중·고 116교와 지역교육도서관으로 문학·고전·역사·과학·예술·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작가 20명을 초청하여 집필과정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꿈의 책버스>는 읽어주는 책로봇, VR 등 다양한 방법으로 책을 경험하는 츠로그램이며 청주·괴산·증평·진천·보은·옥천·영동 지역의 유·초등 92교를 대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서관 나들이>는 도서관 이용법과 체험형 책놀이로 구성된 단체 독서프로그램으로 영유아에게 즐거운 독서경험 제공을 목표로 운영될 예정이다. 


한편, 이종수 교육도서관장은 "학생들이 책을 통해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독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학교도서관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내실 있고, 체계적인 학교 도서관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아교육신문 김 진환 기자 / donga708@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