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무요원 교육현장(대전광역시교육청 제공)
[한 수형 기자 / 동아교육신문] 대전광역시 교육청은 26일(수)부터 27일(목)까지 교육청과 직속기관 및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사회복무요원과 해당기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교육은 사회복무요원의 역할과 책임인식과 더불어 업무적응력 향상을 위한 복무교육과 인성교육을 실시했다.
해당교육은 대전·충남지방병무청 복무지도관을 전문강사로 초빙 해 생명존중교육과 사고 예방, 복무에 대한 적응능력 향상을 강조했고, 병역의무이행자로서의 복무관리규정도 교육했다. 또한, 근무지 담당자에게는 복무관리규정을 명확히 이해하고 사회복무요원의 근무환경 개선 및 복무지도 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날 참석한 사회복무요원은 "이번 교육을 통해 사회복무요원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규정에 대해 모르던 부분을 알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광역시교육청 송기선 총무과장은 "기관 및 학교 등 업무 현장에서 발생되는 복무 부적응을 해소하기 위해 대전시교육청 담당자가 기관 및 학교에 방문하여 복무지도를 실시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사회복무요원의 성실복무를 유도하고, 교육, 간담회 등을 통해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여 복무 부실을 예방하는데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