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고3을 위한 「고등학교 수학 창의적 문항 학습자료집」 개발·보급 2024-08-20 06:43:43

2024학년도 고등학교 수학 창의적 문항 학습 자료집 워크숍 현장(대전교육청 제공)


[한 정석 기자 / 동아교육신문] 대전광역시교육청은 「2024학년도 고등학교 수학 창의적 문항 학습 자료집」을 개발해 대전지역 모든 고등학교에 21일(수)부터 배포한다고 밝혔다. 


수학 창의적 문항 학습자료집은 대전지역 24명의 중·고등학교 수학 교사들이 연구를 통해 문항을 직접 개발하였으며 학생들에게 올바른 수학 개념을 정립하고,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킴으로써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대비하고, 교실 수업에 도움을 주고자 제작하였다. 


의대 모집 정원 확대에 따라 수능 응시 인원 증가가 예상되고 수능 최저학력 기준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해야하는 만큼, 수능경향에 맞춰 폭넓은 수학적 사고 경험의 기회를 갖고, 학생 스스로 자신의 수학적 오류를 끊임없이 발견·수정하는 과정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자료집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기반한 창의적인 수학 문제로 매회 수능과목  6문항으로 개발되었으며, 각각 16회분의 미니 모의평가 형태로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문제에 대한 자세한 해설지를 함께 제공하며, 개념이해, 추론, 문제해결 등의 행동 영역에서 정선된 문항으로 제작하고 있다. 


한편,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둔 2학기 고3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문제개발을 위해 지난 6월 2일(수)과 7월 13일(토) 대전수학문화관에서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제작과정 전반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고 말했다.




동아교육신문 한 정석 기자 / namh70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