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시민이 체감하는 ‘적극행정’ 본격 시동 2025-10-15 01:19:54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대전시 제공).


[한정석 기자 / 동아교육신문] 대전시가 시민이 체감하는 행정혁신을 위해 적극행정 문화를 본격 확산한다시는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적극행정 주민 모니터링단 운영 적극행정 마일리지 제도 시행 등 3대 실천 시책을 중심으로 현장 중심의 혁신 행정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대전시는 이날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열고, 시민 삶에 긍정적 변화를 이끈 7건의 사례를 최종 선정했다.

이번 대회에는 시 본청과 자치구에서 제출한 10건의 사례가 경합했으며, 적극행정위원회 위원과 주민 모니터링단이 심사에 직접 참여해 시민의 눈높이에서 정책을 평가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최우수상은 일류안전도시 대전, 곁에는 안전지킴이 대전소방이!’가 차지했다. 구조대원의 전문자격 취득과 체계적 교육훈련을 통해 구조 역량을 강화하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에는 안전라이프+, 외국인 주민과 함께 생활 속 안전망을 만들다전국 최초 행정망 기반 발달장애인 복지 사각지대 전수조사 완료!’가 선정됐다.

장려상은 ‘25년 난제 해결! 유통 기능 UP! 시민 안전 UP!’ 도서관 회원증으로 슬기로운 문화생활절체절명 위기, 도시재생 협업으로 국비·재정 모두 지켰다대기오염 걱정 없이 마음 편히 숨쉬는 안전한 대전 구현4건이 이름을 올렸다.

 

대전시는 이번 대회에서 발굴된 우수사례를 전 부서와 자치구에 공유해 적극행정이 시정 전반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속 확산할 계획이다.

 

시는 같은 날 적극행정 주민 모니터링단을 새로 위촉하고 간담회를 열어 시민 의견을 청취했다.

모니터링단은 시민의 시각에서 정책을 점검하고, 우수사례 발굴 및 주민 체감도 조사에 참여해 시민의 목소리가 행정에 반영되도록 하는 가교 역할을 맡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시민 체감도 제고 방안과 모니터링단의 활동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으며, 시는 이를 적극 반영해 행정 신뢰도 제고와 정책 투명성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대전시는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업무 추진을 장려하기 위해 적극행정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했다. 이 제도는 제도 개선, 민원 해결, 예산 절감 등 적극적 행정활동에 마일리지를 부여하고, 누적 점수에 따라 포상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즉각적인 보상체계를 통해 공직자들의 사기를 높이고, 활력 넘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목표로 한다.

 

한편, 유득원 대전시 행정부시장은 시상식에서 이번에 선정된 적극행정 우수사례는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현장에서 묵묵히 노력한 결과물이라며앞으로도 시민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가는 적극행정을 꾸준히 실천해달라고 당부했다.




동아교육신문 한정석 기자 / namh70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