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가족부, 가족친화기업 인증 수여식 수행.
2012-12-01 20:14:30
여성가족부는 12월 3일(월) 오후 2시 백범 김구기념관(서울 용산구)에서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여 가족친화인증기업으로 신규 선정된 SK이노베이션(주) 등 101개 기업·기관에 대한 인증 수여식을 갖는다.
* 가족친화제도 : 탄력적 근무제도, 자녀출산·양육 및 교육지원제도, 부양가족 지원제도, 근로자 지원제도, 가족관계 증진제도 등
이날 수여식은 가족친화기업 우수사례 발표, 가족친화인증 경과보고, 가족친화 인증서 수여, 가족친화 우수기업 정부포상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가족친화인증기업 CEO 및 임직원, 가족친화 정책 관계자 등 400여명이 참석하며 대기업, 중소기업, 공공기관별로 인증기업의 대표가 참석하여 인증서를 수여받는다.
또한,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가족친화 인증기업 중 우수기업을 선정하여 대통령표창(1개), 국무총리표창(3개), 여성가족부 장관표창(6개)을 시상한다.
우선 대통령 표창은 SK이노베이션(주)가 수상하는데 ‘즐겁고 신나는 일터 만들기를 통한 행복경영’을 CEO의 최우선 사명으로 선언하고 가족친화경영을 실천하여 근로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국무총리 표창은 LG디스플레이, 한국오츠카제약주식회사, (주)한국거래소가 수상한다.
LG디스플레이는 입사부터 퇴사까지 임직원 전반에 대한 생애주기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Dream Tree 프로젝트‘를 통해 직원과 가족의 꿈을 회사가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국오츠카제약주식회사는 사내근로복지기금을 활용한 다양한 가족프로그램 지원, 회식 줄이기, 금연캠페인 등 신바람 나는 가족친화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주)한국거래소는 ‘아이가 우리의 미래다’라는 모토로 여성근로자 채용비율 확대, 출산·육아 관련 지원을 대폭 늘려 여성근로자가 일하기 좋은 일터를 구현하고 있다.
여성가족부장관 표창은 롯데마트, 스태츠 칩팩코리아, (주)박스터, 동양종합식품주식회사, 주식회사 세영기업, 한국전력기술(주) 6개 기업이 받는다.
가족친화 인증제는 가족친화제도를 부문별로 평가하여 일정한 점수를 넘는 기업을 인증하는 제도로 ‘일과 가정의 조화로운 균형’을 통하여 직원의 삶의 질을 제고하고 기업의 생산성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 저출산 대책에도 기여하고 있다. 2008년에 처음 시작하여 지난해까지 총 160개(유효기간 경과 3개 기업 포함) 기업이 인증을 받았고, 올해 신규로 101개 기업이 인증을 받아 총 253개 기업이 인증기업으로 유지된다.
* 인증 유효기간은 3년이며, 3년 경과 시 재 인증을 받아 2년을 연장함
김금래 여성가족부 장관은 “올해는 적극적인 설명회·홍보 등을 통해 예년보다 많은 기업들이 가족친화 인증에 참여하였다”며 “향후 재정 부담으로 가족친화 경영을 도입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중소기업을 위해 실효성 있는 인센티브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편집부 namh70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