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은 제14회 전국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에서 전국 입상자 28명중 18명(64.2%)이 입상해 지난 2000년부터 12년 연속 본 대회를 제패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특히, 전국의 초?중등 1등급 입상자 5명중 경북이 5명(100%)이 차지하는 독보적인 성과를 거둠으로써 타시?도의 추종을 불허하게 되었다.
교실수업 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는 기본에 충실하며 창의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 수업 운영 사례 및 실행 연구 방법을 일반화함으로써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해 나가고자 매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해서 실시하는 권위있는 대회이다.
본 대회는 성격상 이론 연구보다는 학술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학교 현장 중심의 수업개선 방법을 찾아내고, 꾸준히 실천한 실적을 중심으로 1차 도 대회를 거쳐 도 1등급 입상자만 전국대회에 출전한다. 전국대회에서는 두 차례에 걸쳐 보고서와 수업 동영상 자료를 심사하여 전국 1등급 및 입상 예정자를 선정하고, 보고서를 홈페이지(http://www.edunet4u.net/teacher/training/contest)에 탑재하여 일정기간 동안 전국적으로 검증받은 후 최종적으로 입상자를 발표한다.
경상북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교실수업개선을 위하여 첫째, ‘edu-Study 동아리’를 자생적으로 조직?운영하여 교사 스스로 수업 능력을 개발할 수 있게 하였고, 둘째, ‘교과수업 전문가 공모전’을 통해 수업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였으며, 셋째, ‘수업명인제’ 운영으로 선행 연구자가 동료 연구자의 수업력 향상을 위해 컨설팅 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 정책을 펼쳤다.
그 결과 경북교육청은 전국 1등급 5명중 5명(100%), 2등급 10명중 5명(50%), 3등급 13명중 8명(61.5%)이 입상하는 등 전국 최고의 성과를 거두었다.
한편, 금년도 전국대회에서 1, 2등급 입상한 교사는 2013학년도 ‘수업명인’ 교사로 신청하여 동료 연구자들에게 수업 컨설팅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1년 동안 수업공개, 수업컨설팅, 연구 실적 등을 심사하여 수업명인 인증패와 함께 가산점도 부여한다.
특히 경북교육청은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 전개를 위하여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우수 입상 교사, 수업명인 및 교과수업전문가 공모를 통해 검증된 수업 우수교사들을 수업 컨설팅 요원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한정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