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등급 휩쓸어 ! 경북교육청 12연패 쾌거 ! 2013-02-12 14:40:56

경상북도교육청은 14회 전국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에서 전국 입상자 28명중 18(64.2%)이 입상해 지난 2000년부터 12년 연속 본 대회를 제패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특히, 전국의 초?중등 1등급 입상자 5명중 경북이 5(100%)이 차지하는 독보적인 성과를 거둠으로써 타시?도의 추종을 불허하게 되었다.

 

교실수업 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는 기본에 충실하며 창의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 수업 운영 사례 및 실행 연구 방법을 일반화함으로써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해 나가고자 매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해서 실시하는 권위있는 대회이다.

 

본 대회는 성격상 이론 연구보다는 학술적인 이론을 으로 학교 현장 중심의 수업개선 방법을 찾아내고, 꾸준히 실천실적을 중심으로 1차 도 대회를 거쳐 도 1등급 입상자만 전국대회에 출전한다. 전국대회에서는 두 차례에 걸쳐 보고서와 수업 동영상 자료를 심사하여 전국 1등급 및 입상 예정자를 선정하고, 보고서를 홈페이지(http://www.edunet4u.net/teacher/training/contest)탑재하여 일정기간 동안 전국적으로 검증받은 후 최종적으로 입상자를 발표한다.

 

경상북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교실수업개선을 위하여 첫째, ‘edu-Study 동아리를 자생적으로 조직?운영하여 교사 스스로 수업 능력을 개발할 수 있게 하였고, 둘째, ‘교과수업 전문가 공모전을 통해 수업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였으며, 셋째, ‘수업명인제운영으로 선행 연구자가 동료 연구자의 수업력 향상을 위해 컨설팅 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 정책을 펼쳤다.

 

그 결과 경북교육청은 전국 1등급 5명중 5(100%), 2등급 10명중 5(50%), 3등급 13명중 8(61.5%)이 입상하는 등 전국 최고의 성과를 거두었다.

한편, 금년도 전국대회에서 1, 2등급 입상한 교사는 2013학년도 수업명인교사로 신청하여 동료 연구자들에게 수업 컨설팅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1년 동안 수업공개, 업컨설팅, 연구 실적 등을 심사하여 수업명인 인증패와 함께 가산점도 부여한다.

 

특히 경북교육청은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 전개를 위하여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우수 입상 교사, 수업명인 교과수업전문가 공모를 통해 검증된 수업 우수교사들을 수업 컨설팅 요원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한정석 기자




본사 donga70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