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은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무?학사 업무를 중심으로 53명의 초?중?고등학교 교원들로 구성된 연구지원단의 노력에 의해 완성한 「교무/학사업무매뉴얼」을 올 2월에 발간하여 관내 초?중?고등학교에 배포하였다.
이번 교무/학사업무매뉴얼은 인천시교육청에서 교육현장에서 교원들이 교무?학사행정 분야 업무 수행 시에 겪고 있는 불편과 혼란을 줄이기 위해 실제 업무 수행 시에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업무매뉴얼을 제작하게 된 것이다.
교무/학사 매뉴얼은 2012년 4월 인천시교육청에서 교무학사업무연구지원단을 현직교사 중에서 공모를 통해 선정하여 초등분과 21명, 중등분과 32명으로 구성하여 작년 4월부터 12월까지 선정 교사들의 연구활동과 수차례에 걸친 연구협의를 통하여 발간된 자료이다.
교무학사업무매뉴얼은 교무, 연구, 윤리, 학생복지, 과학?정보, 특수교육, 체육?보건 등의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법령, 지침, 업무추진 절차 및 처리방법, 관련서식, 참고자료 등의 세부 업무 내용을 초등과 중등으로 나누어 상세히 담았다.
또한 일선학교의 교사들이 다양한 서식과 자료를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업무포털시스템(지식나래)에 탑재하였으며, 선생님들이 실제 학교현장에서 겪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일선 학교에서 교무?학사행정에 대한 업무부담 경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시교육청에서는 "교무학사업무매뉴얼이 교사들의 업무처리에 대한 부담을 줄여 주어 교육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되며, 지속적으로 매뉴얼의 내용을 업데이트하여 학교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업무지침서가 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유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