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동부교육지원청은 미래사회의 핵심 능력인 창의력과 남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인 인성을 가진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창의로 생각하고 인성으로 함께하는 긍정적 교육경험을 디자인하다’를 목표로 하는 2013년 동부 창의인성교육 계획을 수립하였다.
창의인성교육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지난 2012년에는 창의인성중심학교 운영, 창의인성 컨설팅, 창의인성모델학교 운영지원, 단위학교별 맞춤형 창의적체험활동 운영, 창의체험자원지도(CRM) 개발 보급, 밝고 고운노래 발표회, 독서토론논술대회 한마당, 동부 인문학 축전, 예술동아리 운영, 효교육 UCC 경진대회를 실시한 바 있다.
2013년 창의인성교육 또한 현재의 성공 키워드인 네트워크, 시너지, 소통, 윈윈전략, 통합, 융합, 통섭을 아우르는 인성과 새로운 일을 개척하고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는 창의력을 겸비한 글로벌 리더를 육성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먼저 학생의 창의인성 능력을 향상하고 긍정적인 교육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교사역량강화가 가장 중요하다는 인식 아래 창의인성 중심학교와 모델학교를 연계한 수업역량강화 연수를 추진하여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고 공부에 몰입하고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수업을 디자인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긍정적 자아의식을 느끼고 스스로의 삶을 디자인 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독토논(독서?토론?논술) 한마당, 동부 인문학 축전 및 예술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프로그램 발표회를 통하여 구성원사이의 호감과 존중과 배려심을 나누는 기회를 경험하도록 할 예정이다. 학교에서 느끼는 이러한 긍정적 교육경험은 학생으로 하여금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을 느끼게 하여 인생을 바라보는 시각을 긍정적으로 바꾸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부교육지원청 창의인성교육지원과 김인영 과장은 "창의와 실력을 갖추고 바른인성을 가진 진정한 글로벌 리더가 육성될 수 있도록 초?중학교 관리자 마인드제고, 지역사화 유관기관의 협력, 단위학교의 학부모지원, 창의인성수업을 위한 다양한 자료 제공 등 학교가 필요로 하는 창의인성교육 지원 기반을 마련하여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유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