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남기종) 교수학습지원과는 2월 20일 북부교육지원청 관내 중등 수학 교사들을 대상으로“수학교과교실에서 효과적인 블록타임제 운영을 위한 수업기법 제안Ⅰ”이라는 주제로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13학년도에 교과교실제가 확대 운영됨에 따라 토론과 탐구 위주의 블록타임제 수업이 더욱 활발해 질 것에 대비하여 그동안 미래형 수학수업을 준비하고 실천해 온 관내 우수교사들의 수업 사례를 소개하고 블록타임제 수업에 효과적인 단원별 게임수업 기법과 그에 따른 학습 자료를 직접 만들고 나눌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북부교육지원청 육태화 교수학습지원과장은 학기말 업무와 인수인계로 바쁜 와중에 새학기 새로운 수업을 준비하려는 열의로 직무연수에 참석한 관내 수학교사들에게 2013학년도에도 학생들에게 변함없이 뜨거운 열정과 탐구심을 심어 주실 것을 믿는다며 설레는 마음으로 기대하겠다고 격려했다.
단원 마무리 활동으로 제안된 게임수업 자료 만들기에 적극 참여한 부평동중학교 오선미 교사는 수학문제 풀이에 게임 룰(Rew)을 적용하여 문제를 풀고 있는지, 게임을 하고 있는 지 구분할 수 없었다며 자료를 만드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재미있고 쉬운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새학기 준비를 철저히 하겠다며 2013학년도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이번 연수를 기획한 교수학습지원과 한기선 장학사는 관내 수학교사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교과교실의 블록타임제 수업기법 제안> 직무연수 프로그램을 시리즈 형식으로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서유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