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나근형 교육감)은 26일 사립유치원 원장 및 업무담당자 250명을 대상으로“유치원운영위원회 안정적 정착을 위한 연수”를 실시하였다.
유치원운영위원회는 유치원과 지역특성에 맞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유치원과 학부모가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유치원 운영의 자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로서, 선진 유아제도 구축의 일환으로 2012년 9월 도입되어 시행되는 공식적인 기구이다.
사립 유치원운영위원회는 유치원의 자문기관으로서 3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학부모 전체회의를 통해 학부모위원을 선출하고, 교원위원은 교직원 회의에서 추천된 자 중에서 원장이 선출하여 구성하도록 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처음 시행되는 유치원운영위원회 구성을 위해 유치원운영위원회의 이해, 구성, 기능, 회의운영 방법 등에 관한 자세한 사항을 전달하였으며, 유치원 현장에서 운영위원회 구성과 관련한 어려움과 궁금한 사항들에 대한 질의·응답시간을 통해 애로사항 및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인천시교육청에서는“유아들이 개성 있고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유치원 공동체인 교사와 학부모가 다 같이 협력하고 소통함으로써 투명하고 적법한 절차에 의해 운영위원회를 구성·운영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서유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