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이영우)에서는 2월 26일 경상북도학생문화회관에서 새로운 장학시대를 열어가는 온라인 e-교육 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한 2013학년도 『경북 e-장학』집필 위원 연수회를 개최하였다. 4개 영역에서 12개 팀으로 구성된 190명의 교원들이 실시간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e-장학을 통해 창의?인성 교육을 선도하겠다는 사명감으로 연수에 임했다.
이번 연수에서 이경희 교육과정과장은 인사말씀 및 특강을 통하여 사이버 공간을 활용한 교실 수업 개선 방향이라는 주제로 학교 현장 중심, 학생 활동 중심의 교실 문화 창조를 강조하였으며, 선주초 차영주 수석교사는 “K 교육가족의 에듀 쉼터, e-5분 장학통신”이라는 주제로, 포항대흥초 양은숙 교사는 “「e-교육칼럼」, 경북교육 進化의 시작” 이라는 주제로, 부항초 최종철 교사는 “따스한 햇살 담은 사랑의 e-아침편지!”라는 주제로 집필?활용사례를 발표했다.
경북교육청에서는 2012년에 운영한 사례를 바탕으로 2013년에는 사이버장학의 장을 통한 교육 정책 정보 제공(사이버 장학실)과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최신 교육 이론 제공(e-5분 장학), 밝고 긍정적인 사이버 문화 정착(e-경북교육 칼럼)과 학생의 고운 심성과 바른 생활 습관 도모(e-아침 편지)하며 정직?나눔?화합의 칭찬 문화 정착(e-아름다운 삶)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교육 역량 제고(e-독서 친구)하는데 중점을 두고 운영할 계획이다.
창의력과 인성을 연계한 “클릭! 「경북 e-장학」”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실시간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따끈따끈한 최신 교육자료(이론) 및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지원으로 교원의 전문성 신장은 물론 교실 수업 문화를 개선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정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