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은 경상북도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와 연계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용 사춘기 성교육 자료『안녕, 나의 사춘기』자료를 제작하여 보급하였으며, 학교에서의 성인지적 인권통합교육 선도학교(40교) 및 특성화사업교(15교)를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성인지적 인권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찾아가는 성교육 이동버스를 활용하여 청소년들의 현장체험기회를 제공하였다.
"안녕, 나의 사춘기" 교육자료는 학생들이 생명의 소중함과 자신감을 가지고 사춘기를 맞이하도록 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으며, 신체 변화에 대한 고민과 궁금증을 해소해 주며, 성폭력 예방과 대처 방법,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등의 정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번 사춘기 성교육 자료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보급하여 자라나는 학생들이 사춘기 신체변화에 대해 궁금한 내용을 알기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결한 설명과 그림, 캐릭터, 만화로 제작되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에게 사춘기에 대한 이해와 적응에 도움을 주도록 개발되었다.
지금까지 교사용 성교육 자료를 제작하여 보급하였으나, 이번 사춘기교육자료는 학생이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건강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보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