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은 학교현장의 교원이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여건을 조성하고자 2013년 교원 행정업무 경감 추진 계획을 발표하였다.
금년 계획의 특징은 공문서 감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즉, 공문발송기관인 도교육청부터 공문 발송량을 최대한 줄이기로 하였다. 내용은 전년 해당 월 발송문서의 15% 줄이기 운동, 해당 없는 기관은 ‘보고생략’, ‘파급범위 명시’, ‘보고기일 5일 이상’ 등 공문발송 경감 기준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이행 여부에 대한 매월 자체 점검을 실시하여 결과를 피드백 하는 등 실직적인 공문서 감축이 되도록 하였다.
또한, 교무행정사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실무연수 6회, 연수원 위탁 원격연수, 지역교육청 전산교육 등을 실시하여 업무역량을 강화시켜 스스로 교원행정업무 지원이 가능하도록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그동안 경북도교육청은 공문서 발송량을 전년 대비 26%이상 감축하는 등 교원 행정업무 경감에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으며, 교원 행정업무 경감 만족도 조사, 교원 행정업무 경감 T/F팀 운영 등을 통하여 실질적인 교원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북도교육청은 금번 교원 행정업무 경감 대책을 통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사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정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