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고영진)은 3월 22일 2013년도 제1회 주민참여예산자문위원회를 열었다.
이번 2013년도 제1회 주민참여예산자문위원회 개최는 2014년도 예산편성과정에서 주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예산편성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운영하는「주민참여예산제」의 일환이다.
주민참여예산자문위원회는 지역별 2~3명의 공개모집 절차에 의해 선정된 위원 37명과 교육재정전문가 13명 등 50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번 회의에서는 2013년도 주민참여예산제의 운영계획을 협의하고, 경남교육정책 및 예산편성 방향 등에 대하여 토론하였다.
특히, 이번 자문위원회에서는 다양하고 심도 있는 의견을 수렴하고 자문위원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학교정책안전분과, 교육과정인사분과, 과학체육건강분과, 행정지원분과 등 4개의 분과위원회를 조직하여 운영하기로 하였다.
▲학교정책안전분과에서는 학생들의 안전과 학교폭력, 방과후교육활동 및 사교육비 절감대책 등을 다루고 ▲교육과정인사분과에서는 학력향상과 교육과정편성 등을 다루고 ▲과학체육건강분과에서는 정보통신교육과 발명영재교육, 평생교육 및 학교체육 등의 분야를 다루고 ▲행정지원분과에서는 학교회계직 및 학교시설, 일반행정과 학생수용계획 등을 주로 다루게 된다.
권길홍 위원장은 “내년도 예산을 편성하는 과정에서 도민들의 많은 의견을 듣기 위해 조기에 소집하였다”며 “농어촌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교육격차 해소, 방과후 학교 활성화, 인성교육 강화, 학력향상 지원, 평생교육 지원 등 각 분야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명훈 부교육감은 인사말씀에서“2014년도 경상남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참여예산자문위원회의 자문결과를 적극 반영하여 투명하고 효율적인 교육재정 운영을 도모함으로써 경남교육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경남교육청 예산편성에 참여 하고자 하는 도민은 경상남도교육청 홈페이지(http://www.gne.go.kr) 열린마당의 주민참여예산 참여방에서 의견을 남기면 된다.
이상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