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남기종) Wee 센터는 4월 5일 관내 초, 중학교에 배치된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 32명을 대상으로, 학생자살예방 및 위기상담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아동, 청소년의 자살을 예방하고 위기상황에 대처를 목적으로, 상담사의 전문성을 함양시키기 위해 기획되었는데, 자살 예방을 위한 게이트키퍼 교육, 그리고 성인 자살자와 구별되는 청소년 자살의 심리를 고찰(考察)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북부 Wee센터의 안선형 부실장(전문상담교사, QPR 자살예방전문가)의 강의로, 자살 위기 학생의 징후를 발견하고 초기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는 실질적인 방법(Gatekeeping)을 다루었다.
이어 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발달적, 심리적인 심리를 이해하고,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인과 보호 요인을 실제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등 상담(교)사가 학생들의 자살을 심도 있게 이해하도록, 북부 Wee센터의 박서정 임상심리전문가(ASIST 자살예방전문가)가 강의하였다.
북부 Wee 센터는 효과적인 자살예방을 위해, 4월과 5월에 학생자살예방에 대한 집중적인 상담사 연수를 실시할 계획인데, 앞으로 상담 장면에서 자살 고위험 학생들의 위험성과 시급성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실제적인 위기상담 기법을 습득하는 내용으로 하여, 상담(교사)사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유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