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과학연구원(임한영)은 4월 15일과 16일 오후 3시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강당에서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교감 및 평가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2013 진정성 있는 교육, 좋은학교 만들기” 학교평가 대상학교 연수를 갖는다.
2013년 학교평가는 나이스, 정보공시 등 공개된 데이터를 활용하는 정량평가 중심의 평가를 시행하며, 종합평가 대상인 고등학교와 특수학교에 대하여 질적 영역평가를 위한 정성평가를 가미하여 시행한다.
특히, 올해는 학교평가 계획과 실행이 모두 교육감으로 이양되는 원년 해로써 대전교육 방향을 구현하는 자율적이며 특색 있는 평가지표 개발에 주력하였으며 미래사회에 경쟁력 있는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기초학력 평가결과’,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연구활동 교사 참여율’, 그리고 특히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과 관련하여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노력’을 핵심지표로 선정·제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2013년 학교평가 방향과 평가지표에 대한 안내를 위한 자리로 가이드북과 리플릿을 발간·배부하여 이해를 돕고 교육활동 개선을 유도하게 된다.
2013년 학교평가 특징은 정량평가 위주로 교육현장의 부담은 최소화하고 참소통을 통한 진정성 있는 교육으로 학생이 행복한 좋은 학교를 만듬으로써 학교평가의 성과는 최대화 한다는 것이다.
한정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