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신동찬)은 4월 15일(월), 초등 독서담당자 및 연수희망자 150명을 대상으로 4층 대회의실에서 ‘매체 활용 독서토론 지도법’이라는 주제로 동부 푸른 독·토·논 교사 연수를 실시하였다.
‘동부 푸른 독?토?논’의 ‘독?토?논’은 ‘독서?토론?논술’의 첫 글자를 따온 말이며 ‘동부 푸른’의 ‘푸른’은 동부교육청의 교육활동 목표를 상징하는 색이다.
이번 연수는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으로 교사의 독서토론 지도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이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창출하는 데에는 독서가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며 초등학교에서부터 체계적인 독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교육 현장의 요구에 의한 것이다.
초등교사의 강의를 맡은 인천문남초등학교 최근화 선생님은, 사진, 그림(책), 만화 등의 인쇄 매체를 활용한 독서토론지도 방법과 소리매체, 플래시, 프리젠웨어 등의 음향매체를 활용한 독서토론지도 방법, TV 프로그램, 영화 등의 영상 매체를 활용한 독서토론지도 방법 등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매체활용 독서토론 지도법’에 대해 안내하였다. 강의 내용이 실제적인 경험에서 나온 적용 사례들이라 현장의 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고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독서토론 지도 방법을 모색하고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다.
신동찬 교육장은 ‘오늘 연수가 선생님들의 실질적인 독서 지도에 도움이 되어 책을 멀리하는 학생들이 책으로 돌아오고, 신나고 행복한 독서 수업이 이루어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이 독서 교육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 줄뿐만 아니라 전달연수를 통해 효율적인 독서 지도 방법을 공유해 달라’고 당부했다.
동부교육지원청은‘책 읽는 리더 선발대회’, ‘독서, 토론, 논술 마당’, ‘ 동부 푸른 독·토·논 여름교실’ 등 다양한 독서토론논술프로그램 운영으로 단순한 취미와 교양을 위한 소극적인 독서가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독서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서유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