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5일 어린이날은 부모님들이 ‘어떤 선물을 사줘야 할까?’하는 고민을 갖게 하는 날이다. 삼성출판사가 만든 초등 전과목 학습업체인 와이즈캠프(www.wisecamp.com)는 회원 600여명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이 어떤 선물을 원하는지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스마트폰’(50%), ‘유명메이커 의류&신발’(97%), ‘가족과 함께하는 여행’(15%), ‘게임기, 자전거 등 장난감’(15%), 나만의 PC(13%)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학생 중 절반이 받고싶은 선물로 선택한 스마트폰이 1위를 차지했다.
스마트폰이 없는 초등학생도 가족이나 친구의 스마트폰을 사용해보면서 스마트폰의 편익을 체험하게 된다. 스마트폰은 작으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에 매우 뛰어난 기능을 갖고 있다. 인터넷 검색부터 게임, 채팅 등 다양한 앱으로 PC의 기능을 대신한다.
스마트폰의 기능을 PC에서도 누릴 수 있지만 ‘나만의 PC’ 선물을 초등학생의 13%만이 선택한 것은 부모나 형제로부터 쉽게 사용 제한을 받게 되며 사용장소의 제한도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 달 광주시교육청이 밝힌 스마트폰 사용실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초등학교 4~6학년의 56.5%, 중고등학생 79%가 이미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이용은 주로 채팅메신저, 음악감상, 전화통화, 문자, 게임의 순서로 사용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초등학생에게 스마트폰을 사줘도 괜찮을까. 게임중독이나 성인물 검색, 시력저하 등의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겠지만 스마트폰은 사전기능이나 교육관련 검색이 가능하고 다양한 교육관련 앱들도 활용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능력이 뛰어난 도구이다. 그 도구를 득이 되도록 사용할지 독이 되도록 사용할지는 사용자의 몫이다. 자녀가 게임중독 등에 빠지지 않도록 사용시간 지키기 약속이나 데이터요금제로 사용량제한을 걸어두는 것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또래문화가 형성되는데 이때 스마트폰 보유여부가 기준이 될 수도 있다. 이미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스마트폰을 보유하는 실정이라면 무작정 반대하기보다 자녀의 성장을 고려해 적절한 시기에 구입해주고 올바른 사용을 위한 지도를 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설문결과의 다른 답들을 살펴보면 현재 초등학생의 부모세대가 선물로 받고 싶어하던 장난감이나 옷 등은 현재 초등학생의 22%만이 선택했다. 이는 30년 전보다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진 시대상이 반영된 것으로 부모세대와 초등학생세대와의 전형적인 세대차이라 볼 수 있다. 또한 가족과의 여행을 선택한 비율은 15%로 자신만을 위한 물질적인 선물보다 가족을 먼저 생각하는 순수한 동심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서유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