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연주를 감상만 하는 입장에서는 사실 단 한 번 무대에 서기 위해 연주자가 얼마만큼의 노력과 시간을 쏟아붓는지 잘 알지 못한다. 온몸을 적시는 감동과 여운을 조금이라도 더 기억에 담아두려 할 뿐 연주자들의 피와 땀, 눈물까지 헤아리지는 못하는 것이다.
국내·외 무대에서 활발한 연주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이명희의 피아노 워킹’의 저자 이명희 역시 오랜 기간의 연습으로 얻은 육체적 통증과 정신적 피로로 인해 많은 고민을 해야만 했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에서 발행한 ‘이명희의 피아노 워킹 THE PIANO WALKING’이 세상에 나온 까닭도 거기에 있다. 우연히 접한 ‘알렉산더 테크닉’을 통해 얻은 놀라운 음악적 성취를, 사랑하는 제자들과 미지의 후배들에게 꼭 알려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이루어졌다. 첫 부분은 피아노 연주에 대한 ‘인식론적 접근’을 체계화한 ‘바디 맵핑 이론’에 관한 것이고, 두 번째 부분은 이러한 인식이 실생활에서 체화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천적 방법인 ‘알렉산더 테크닉 이론’에 관한 설명이다. 세 번째 부분은 이를 통해 피아노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연주의 기본적 테크닉에 대해 설명했으며, 마지막으로 피아노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평소 하고 싶었던 말을 애정을 담아 남겼다.
이 책을 통해 ‘바디 맵핑’ 이론을 잘 익힌다면 앞으로의 연주 생활에 있어 신뢰할 만한 지도를 손에 넣은 것이고 ‘알렉산더 테크닉’ 이론을 실생활에 적용시킨다면 저마다의 예술세계로 도달할 수 있는 튼튼한 배 한 척을 구비하는 셈이다. 이제 피아노에 대한 열정을 키워가는 많은 학생들은 물론, 피아노를 사랑하는 독자라면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출간도서 ‘이명희의 피아노 워킹 THE PIANO WALKING’과 함께 즐거운 항해를 시작하길 바란다.
황지윤기자